성난 황소 (Unstoppable, 2018)
감독 : 김민호
출연 : 마동석, 송지효, 김성오 등
영화 성난 황소 속 인물들
영화의 주인공인 강동철은 마동석 배우가 연기했다. 착하고 생활력 강한 지수와 결혼한 뒤 과거를 청산하고 수산시장에서 성실히 근무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여러 번 사기를 당하며 가정형편이 어려워지고 그 때문에 아내가 힘들어하는 모습이 싫어 어떻게든 성공하려 노력하는 평범한 가장이다. 과거를 청산하고 평온한 삶을 꿈꾸던 동철은 아내가 납치당하자 직접 아내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야말로 한 마리의 성난 황소가 된 동철은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으며 아내를 찾아내는 데 성공한다.
송지효는 동철의 아내인 김지수 역할을 맡았다. 동철과 지수는 마치 미녀와 야수 같은 조합이었지만 여린 외모와는 달리 강단있는 지수는 위협을 당하는 상황에도 굴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큰 욕심 없이 지금 있는 그대로 동철과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지만 동철은 동철 나름대로 지수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은 욕심에 지수를 힘들게 한다.
지수를 납치하고 동철에게도 위협을 가하는 기태는 배우 김성오가 연기했다. 성난 황소에서 김성오가 보여주는 기태의 모습은 영화 아저씨에서 연기했던 모습과 흡사한 부분이 많다. 오히려 아저씨에서 연기했던 캐릭터보다 더욱 사이코패스 같은 부분이 많은데 한 인간의 존재를 돈으로 사고팔면서도 아무런 죄책감이 없다. 자신이 가지고 싶은 건 무조건 가져야 하는 욕심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인물이기에 동철의 아내 지수를 납치하고 감금하기에 이른다. 그러면서도 납치한 사람에 대한 대가를 확실하게 치르는 신기한 면모를 보여준다. 이 전에 납치했던 다른 여성들의 배우자에게도 납치한 사람의 몸값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자신에게 판매하라며 몸값을 보내준다.
동철을 도와주는 조력자로 박춘식과 곰사장이 나오는데 배우 박지환이 박춘식을, 배우 김민재가 곰사장으로 출연한다. 춘식은 나이에 비해 노안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 동철과는 수산시장에서 일하기 전 부터 알고 지냈던 사이이다. 곰사장은 춘식이 동철에게 소개해주는 흥신소 사장인데 작중에서 보이는 모습을 보면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이 떠오르기도 한다. 그만큼 뛰어난 변장을 하고 탄탄한 정보력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써 동철이 지수를 구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간략하게 정리해 본 영화 성난황소 줄거리
어두웠던 과거를 청산하고 춘식과 함께 수산시장에서 일하는 동철은 킹크랩 사업을 하는 사장을 소개받게 된다. 성공에 대한 욕심으로 동철은 아내인 지수와 상의도 없이 계약금을 지불해버리게 된다. 지수와 함께 집으로 향하던 동철은 차 안에서 넌지시 이야기를 꺼내지만 지수는 동철이 여러 번 사기를 당했던 전적이 있기에 동철이 사업을 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그때 기태와 일행들이 탄 차가 동철의 차를 추돌하는데 잘못을 하고도 사과를 하지 않는 모습에 화가 난 지수가 동철 대신 화를 낸다. 그리고 기태는 그런 지수의 모습을 의미심장하게 바라본다.
며칠이 지나 동철은 계약한 킹크랩이 도착하지 않아 초조해하고 지수는 동철의 빚보증 문제로 인해 법률사무소를 찾아가 상담을 받는다.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위장이혼 밖에 없다는 답변에 지수는 심난해하는데 그런 마음도 모르고 동철은 지수의 생일을 축하하자며 비싼 레스토랑을 예약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킹크랩 계약을 한 것을 털어놓고 화가 난 지수는 먼저 집으로 가버린다. 그러나 지수는 그대로 납치를 당하게 되고 동철은 경찰에 신고하지만 CCTV가 훼손되어 찾기 힘들다는 답변을 받는다. 망연자실한 동철에게 납치범들이 먼저 연락을 해온다. 약속 장소에 나갔지만 가방 하나만을 둔 채 아무도 오지 않았고 한참이 지난 뒤 그 가방 안에 든 돈이 지수의 몸값이니 돈을 가져가고 지수를 찾지 말라는 연락을 받는다.
결국 직접 지수를 찾기로 한 동철은 춘식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춘식은 동철에게 곰사장을 소개해 준다. 곰사장의 도움으로 지수를 찾을 실마리를 얻은 동철은 지수를 납치한 기태와 연락하는 것에 성공한다. 동철이 너무 집요하여 질려버린 기태는 돈을 돌려주면 지수도 돌려주겠다고 말한다. 그 사이 지수는 탈출을 감행하지만 실패하여 오히려 기태의 화를 돋우게 되고 동철이 기태가 있는 곳을 찾아갔을 때 지수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다행히 도주하고 있는 기태의 차를 발견한 동철은 맹추격하여 기태를 잡는 데 성공하고 영화의 마지막에 진정 화가 잔뜩 난 성난 황소의 모습으로 직접 기태를 처단하게 된다.
성난 황소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자
영화를 관람한 관객과 영화 전문가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간 또는 중간에서 약간 아래 정도의 점수를 주고 있다. 왓챠 사용자 평균 점수가 5점 만점에 2.7점, 네이버 기자와 평론가 평점은 10점 만점에 4.67점으로 상당히 처참한 결과를 낳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영화 개봉 당시 이미 마동석을 주연으로 한 비슷한 장르의 영화가 많았던 것도 있다. 분명 다른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마동석이 보여주는 캐릭터의 특성이나 액션은 비슷비슷하여 전혀 특별한 점이 없는 영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거기에 김성오가 연기한 기태의 역할이 아저씨에서 연기했던 역할과 유사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하지만 OTT 서비스에서 영화 성난 황소는 꽤 인기가 있는 편인데 스토리가 식상하고 마동석표 액션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쉽고 편하게 보기에는 더없이 좋은 영화이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