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영화 영웅 : 이연걸 주연의 홍콩 액션영화 (My Father Is Hero, 1995)

샤샤캣 2022. 7. 24. 00:55
반응형

 

 

영웅 (My Father Is Hero, 1995)

 

감독 : 원규

출연 : 이연걸, 매염방, 사묘 등

 

 

영웅이지만 정체를 숨겨야 했다

 

사랑하는 아내와 자신을 똑 닮은 아들을 둔 공위는 가족에게조차 정체를 숨긴 특수경찰이다. 임무 때문에 집을 비울 때도 많고 가족에게 연락을 하지 못하는 상황도 자주 있었지만 가족을 사랑하는 공위의 마음만큼은 그 누구보다 컸다. 공위의 아들 공고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아픈 어머니를 보살피고 아버지 대신 가장의 역할을 하는 착하고 바른 아들이다. 아버지의 무술 실력을 꼭 빼닮아 또래 아이들보다 뛰어난 무술실력을 가진 공고는 무술대회에 나가게 된다. 공고는 공위가 무술대회에 와서 자신을 봐 주길 원했지만 공위는 위장신분을 가지고 한 조직에 잠입 중이었다. 자칫하면 위장신분이 들통나 위험했지만 대회에 나간 아들의 모습을 보고 싶었던 공위는 무술대회장으로 향한다.

그 곳에서 범죄자의 난동이 벌어지게 되는데 공위는 아들 공고와 함께 힘을 합쳐 범죄자를 제압한다. 공고의 나이는 어렸지만 실력 만큼은 어른들 못지 않게 뛰어났는데 공위는 이런 아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공위의 아내는 건강이 매우 좋지 못했는데 그 때문에 공위는 더욱 일을 해야만 했다. 아픈 아내와 어린 아들을 두고 항상 집을 비우는 아버지였지만 공고는 그런 아버지의 사정을 이해하고 존경하는 어른스러움을 보였다. 공위는 잠입수사 도중 어쩔 수 없이 여자 경찰 방일화를 인질로 잡게 되는데 공위가 잠입수사중인 경찰이라는 것을 모르는 방경사는 공위를 잡기 위해 공위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공위는 자신의 정체를 의심하는 조직이 가족에게까지 해를 끼칠까봐 두려운 마음에 가족과의 연락도 끊어버린다.

수사를 진행하며 공위의 가족까지 찾아낸 방경사는 죽어가는 공위의 아내와 그런 어머니를 보살피고 있는 공고를 만난다. 공위와 연락이 끊어지게 되어 어머니의 상태를 알릴 수 없었던 공고는 어머니를 살리기 위해 무던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병에는 개미를 끓여먹으면 좋다는 말에 시간이 날 때 마다 쪼그리고 앉아 개미를 잡고 그것을 끓여 어머니에게 드리는 모습이 나오는데 공고의 어머니는 그것을 아주 맛있게 먹는다. 아마 어머니는 공고가 끓여준 약이 자신에게 소용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공고의 노력을 헛되지 하지 않으려 했던 마음이 더 컸을 것 같다. 그 모습을 모두 지켜보고 있던 방경사는 차마 공위의 정체가 범죄자라는 사실을 가족에게 전달 할 수 없었다. 공위의 진짜 신분을 알았다면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겠지만 그 정체를 모르는 방경사에게 공위는 그저 범죄자일 뿐이었다. 하지만 공위의 아내는 방경사가 경찰이라는 사실을 눈치챘고 죽기 직전 공위에게 전하는 편지를 방경사에게 맡긴다. 공고는 아버지에게 어머니의 사망을 알리기 위해 직접 찾아나서게 되고 방경사는 공고와 함께 홍콩으로 향한다.

 

 

공위를 찾아나서게 되는 공고

 

꼭 전해야 할 말이 있을 때만 연락하기로 한 비밀연락망을 통해 이미 아내의 죽음을 알았던 공위는 아내를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괴로워한다. 그리고 공고가 자신을 찾기 위해 홍콩에 온 것을 알게 된다. 방경사가 공고와 함께 홍콩으로 돌아오자 경찰들은 공고를 이용해 공위를 유인하려는 작전을 세운다. 방경사는 강력히 반대하지만 이 모든 것이 방경사가 계획했다고 오해한 공고는 방경사의 도움 없이 직접 아버지를 찾아 나선다. 공고가 떠나버린 것을 모른 공위는 위험을 무릅쓰고 공고를 만나기 위해 방경사의 집으로 가고 방경사와 만나게 된다. 그리고 방경사는 공위의 정체가 진짜 범죄자가 아닌 잠입수사중인 경찰임을 알게 된다.

거리를 떠돌며 공위를 찾던 공고는 안타깝게도 공위가 잠입한 조직의 보스와 만나게 된다. 어딘가 수상한 공위를 항상 의심해왔던 조직의 보스는 공고의 아버지 이름이 공위라는 것을 듣게 된다. 공고는 아버지를 만나게 해주겠다는 말에 의심없이 보스를 따라나선다. 공고를 만나러 갔다가 실패하고 돌아온 공위는 보스와 함께 있는 공고를 보고 당황하지만 내색하지 않으려 애쓴다. 이대로라면 자신의 정체가 탄로나게 되는 것은 둘째치고 자칫 공고의 목숨까지 위험해 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공고가 공위에게 아버지라고 제대로 불러보기도 전에 공위는 공고를 공격한다. 눈에 넣어도 아깝지 않을 아들에게 폭력을 행하며 공위는 마음속으로 피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그리고 공고는 자신과의 관계를 밝힐 수 없는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 아버지의 공격을 그대로 받아낸다. 공고를 기절시켜 죽은 것 처럼 위장하면서 공위는 위기를 벗어나게 되지만 결국 다시 공고를 찾아나서게 되며 정체가 탄로나게 된다.

 

 

 

 

공고의 영웅이었던 아버지 공위

 

다행히 공고는 공위와 친했던 다른 조직원에 의해 무사히 구출되어있었다. 범죄집단에 몸을 담고 있지만 마음만은 착했던 공위의 친구가 공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다 죽음을 맞이했다. 공위는 자신이 아들에게 했던 행동 때문에 괴로워하지만 공고는 처음부터 아버지를 믿고 있었다. 공고에게 있어서 공위는 아버지이자 공고의 영웅 그 자체였던 것이다.

다시 만나게 된 공위와 공고는 힘을 합쳐 조직을 소탕하게 된다. 폭탄테러를 준비했던 조직의 음모를 알아챈 공고는 공위에게 이 사실을 전했고 설치되어 있던 폭탄을 해체하여 폭발을 막았지만 마지막 하나 남은 폭탄을 남겨둔 채 조직의 보스와 결투를 벌이게 된다. 조직의 보스는 강했지만 힘을 합친 공위와 공고를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자신의 설치한 폭탄에 의해 죽게 된다. 이들을 도와주던 방경사는 이미 공위에게 사랑을 느끼고 있었고 공고를 친자식과도 같이 아끼게 되었다. 그렇게 영화는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암시하며 끝이 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