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영화 레드 : 은퇴했지만 극히 위험한 요원들이 뭉쳤다 (Red, 2010)

샤샤캣 2022. 7. 24. 04:20
반응형

 

 

 

 

레드 (Red, 2010)

 

감독 : 로베르트 슈벤트케

출연 : 브루스 윌리스, 모건 프리먼, 존 말코비치, 메리 루이스 파커 등

 

 

 

 

레드가 된 프랭크 모세스

 

은퇴한 CIA 요원인 프랭크 모세스는 일명 레드(Red)라고 불린다. 은퇴했지만 (Retired) 극히 (Extremely) 위험한 (Dangerous) 요원이라는 뜻인데 정작 프랭크 모세스의 일상은 단조롭고 평화롭다. 이런 모세스가 유일하게 즐거워하는 시간은 연금공단의 직원인 세라와 통화하는 시간이다. 얼굴도 만나본 적 없지만 세라에게 호감을 느끼는 모세스는 일부러 세라에게 전화할 빌미를 만들기 위해 무사히 도착한 연금 수표를 찢어버리기도 한다. 그리고는 연금 수표가 이번에도 도착하지 않았다는 핑계로 세라에게 전화를 건다. 세라는 영화 속 주인공과 같은 삶을 꿈꾸는 여성인데 단조롭게 흘러가는 생활을 많이 지루해한다. 그 때문에 로맨스 소설에 푹 빠져 살면서 여러 상상을 하고 모세스는 그런 세라를 좀 더 많이 알고 싶어 세라와 같은 책을 읽으며 세라와의 대화를 이어간다.

이렇듯 평온하게 은퇴생활을 즐기던 모세스의 집에 암살자들이 찾아온다. 모세스는 암살자들을 제압하는데에 성공하지만 모세스의 생활을 모두 감시하던 암살자들은 세라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 모세스와 세라의 통화를 도청하며 모세스에게 있어 세라가 중요한 인물이라 확신한 암살자들은 세라를 찾아간다. 하지만 모세스는 그들보다 한 발 앞서 세라를 찾아갔고 그들이 공격하기 전에 세라를 안전한 곳으로 피신시키려 한다. 갑작스레 벌어진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세라는 모세스와의 동행을 거부하는데 이대로라면 세라의 목숨이 위험해지기에 모세스는 세라를 납치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모세스는 자신을 공격한 암살자들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 자신의 선배 요원인 조를 찾아간다.

 

 

 

 

 

 

레드 요원들의 만남

 

모세스의 말을 믿지 못하고 탈출을 감행했다가 목숨의 위협을 받게 된 세라는 어쩔 수 없이 모세스와 동행하기로 한다. 그리고 모세스는 조의 도움으로 요원들의 이름이 적힌 리스트를 찾아내고 사전의 전말을 파헤치기 위해 그 리스트에 적힌 사람들을 찾아 나선다. 리스트에 적힌 인물 중 한 명인 마빈은 오랫동안 강제로 약물을 주입당한 후유증으로 살짝 정신줄을 놓은 상태이지만 방대한 정보력으로 모세스가 가진 리스트의 정체를 알아낸다. 그 리스트가 예전에 수행되었던 CIA 작전인 것을 알게 된 모세스와 일행들은 전직 KGB 이반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이반은 과거 모세스가 자신의 사촌을 죽인 일로 아직도 모세스에게 앙심이 남아있는 상태였다. 그런 이반에게 모세스는 이반의 친척을 죽이지 않았고 미국으로 회유하여 지금까지도 잘 지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한다. 이반은 매우 기뻐하며 모세스에게 비밀을 하나 얘기해주는데 이반에게 죽은 줄 알았던 모세스의 동료 역시 이반이 회유하여 러시아에서 잘 지내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그렇게 서로에 대한 오해가 풀린 이반은 모세스를 돕게 되고 이반의 도움으로 CIA 잠입에 성공한 모세스는 리스트에 적힌 인물들이 투입되었던 작전 파일을 손에 넣는다. 하지만 탈출 과정에서 총상을 입게 되고 모세스의 총상을 치료하기 위해 MI6 요원이었던 빅토리아를 찾아간다.

과거에는 모두 대립관계였기에 갑작스레 찾아온 모세스가 자신을 죽이러 온 것 인줄 알고 공격하려 했지만 단순히 도움을 받기 위해 온 것임을 알고 모세스를 치료해준다. 빅토리아는 꽃꽂이와 요리를 즐기며 평온한 은퇴생활을 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은 현역 생활을 그리워했기 때문에 흔쾌히 모세스를 도와주기로 한다. 모세스의 선배 조도 합류하게 되면서 모세스는 든든한 지원군을 얻었지만 잠입하여 정보를 얻어내던 중에 조가 사망하고 세라는 CIA에 잡혀가게 되었다.

 

 

 

 

레드를 건드린 최후

 

부패해버린 CIA를 향해 모세스는 본격적인 반격에 나선다. 부통령이 참석한 파티에 잠입하여 부통령을 피신시키는 상황을 만들고 그대로 부통령을 납치해버린다. 그리고 자신의 후배 뻘인 현직 CIA 요원 쿠퍼에게 CIA 내부의 비리를 전달한다. 쿠퍼는 CIA의 명령이라면 무엇이든 따르는 충실한 요원이었지만 자신이 행했던 명령들이 정의를 위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모세스는 쿠퍼에게 부통령과 세라를 맞교환 하자는 거래를 제시한다.

그러나 당연히 정정당당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세라를 살리는 대신 모세스의 목숨이 위태로워졌다. 하지만 쿠퍼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한 모세스는 부패한 요원들을 처단하는데에 성공한다. 이렇게 영화는 마무리 되고 짧은 쿠키 영상이 추가로 나오는데 이반의 도움을 받는 대신 이반의 부탁을 들어주게 되는 모세스와 마빈의 모습이 나온다. 덕분에 영화가 끝난 후에 후속 편이 기대되었었는데 2013년 후속 편이 개봉했고 후속 편 역시 흥행에 성공했다.

 

 

 

 

 

반응형